■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-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

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(ILO)와 공동으로 ‘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’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.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.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.

Ⅱ. 수공구

체크포인트21 : 스위치와 디스플레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.
• 왜(WHY)
스위치와 디스플레이가 비슷한 경우, 실수를 저지르기 쉽다. 예를 들어 위치, 모양 또는 색상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를 피할 수 있다.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스위치와 디스플레이는 사고를 예방하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킨다.
다양한 스위치와 디스플레이를 적절한 라벨로 쉽게 식별할 수 있다. 이것은 작업을 보다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일반적인 저비용 방법이다.

• 어떻게(HOW)
①다양한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마다 각기 다른 위치, 크기, 모양 또는 색상을 사용한다. ②체계적인 색상 코딩을 사용하여 각종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를 식별한다. 이를 통해 각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에 연결된 각종 기계, 농기구, 파이프, 기타 품목을 쉽게 구별할 수 있다. ③해당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 근처에 작동 또는 작업 프로세스의 유형 또는 기능을 나타내는 라벨을 붙인다. ④라벨의 문자와 숫자를 멀리서 쉽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만든다. ⑤‘적색 비상 스위치’는 명확하게 표시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. ⑥가장 중요한 스위치와 디스플레이는 쉽게 찾을 수 있고 정상적인 작업 위치에서 도달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한다.

• 협동 증진 방안
어떤 종류의 스위치나 디스플레이가 혼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가족, 이웃과 논의한다. 이러한 스위치나 디스플레이에 색상과 라벨을 붙이고 서로 구별하기에 가장 적합한 색상을 결정한다. 다양한 스위치와 디스플레이를 목적과 기능 측면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라벨을 개선한다.

• 추가 힌트
-실수 없이 색상을 구별할 수 있도록 색상 수를 제한한다(3개 이하).
-라벨은 눈에 잘 보이도록 제어 장치 위, 아래, 또는 측면에 배치한다.
-가장 중요한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 주위에는 선명하게 보이는 줄무늬를 넣는다.

• 기억해 둘 사항
색상과 읽기 쉬운 라벨을 사용해 스위치 또는 디스플레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.

<자료제공/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>

저작권자 ©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